북한 발사 '이스칸데르 형 미사일'은 미국보다 우리가 경계해야 할 무기인데..
북한 발사 '이스칸데르 형 미사일'은 미국보다 우리가 경계해야 할 무기인데..
  • 이진희 기자
  • jhnews@naver.com
  • 승인 2019.05.05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오전 북한이 발사한 단거리 발사체들에 대해 국방부는 5일 "현재까지 분석한 결과, 신형 전술유도무기를 포함해 240㎜, 300㎜ 방사포를 다수 발사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또 미국과 함께 세부 탄종과 제원을 공동으로 정밀분석하고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국내 언론은 북한의 새 전술유도무기가 러시아에서 개발된 이스칸데르 미사일과 유사하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안타깝게도 러시아 언론은 우리 정부 발표를 인용해 북한의 로켓 발사 사실을 전할 뿐, 발사체에 대한 분석은 거의 하지 않고 있다.

러시아 이스칸데르 미사일 발사장면/ 사진출처:oruzhie.info/

문제는 북한판 이스칸데르 미사일이 탄도미사일 개발및 발사를 금지한 유엔안보리의 대북한 결의에 위배되느냐 여부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판단하기가 아주 애매하다.

러시아는 이스칸데르 «Искандер» (9К720) 를 семейство оперативно-тактических ракетных комплексов (ОТРК) сухопутных войск 지상군의 작전-전술 로켓 시스템 (OTRK) 기종으로 정의한다. 또 이스칸데르는 최근 미국이 일방적으로 파기한 미소중단거리핵전력(INF) 협정 체결을 계기로 개발됐다. INF협정에 위반되지 않는 로켓(미사일)이다. 안보리도 북한의 2014년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때 특별한 움직임을 보이지는 않았다.

하지만 탄도미사일이란 표현속에는 중·장거리 뿐만 아니라 단거리 미사일도 포함되는 게 정상이다. '조선중앙통신'이 5일 공개한 사진을 보면, 미사일 형태의 발사체가 이동식 발사차량에서 화염을 뿜으며 하늘로 치솟는 장면도 나온다. 또 전술유도무기는 자체 추진력으로 좌표로 입력된 목표물을 스스로 찾아가 타격하는 무기체계다. 자체 추진력으로 비행하는 미사일과 작동원리가 다르지 않다. 군사전문가들은 “국방부가 밝힌 전술유도무기는 개념적으로 미사일과 같은 무기체계를 가리킨다”고 말한다.

따라서 북한에 탄도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한 모든 활동의 중단을 요구한 안보리 결의를 문맥 그대로 적용하면, 북한의 전술유도무기 발사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게 맞다. 트럼프 대통령 등 미국이 발사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 듯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이 미사일에 큰 위협을 느끼지 않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 오키나와 미군기지까지 도달하지 못한다. 평택 주한미군기지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이스칸다르는 하늘로 솟구쳤다가 하강하는 과정에서 급강하한 뒤 수평비행으로 목표물 상공에 도달하면 수직으로 낙하하는 등 복잡한 비행 궤적을 그린다고 한다. 패트리엇(PAC-3)이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로 요격하기 어려운 미사일로 꼽히는 이유다. 사거리도 최대 170~200㎞에 달해 군사분계선 인근에서 쏠 경우 수도권 전역과 육·해·공군본부가 있는 충남 계룡대까지 사정권에 들어간다고 한다. 미국과 달리 우리는 꼭 경계해야 할 미사일 기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