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젤렌스키의 시민권 '패스트 트랙' 공방전, 대화에 앞선 탐색전?
푸틴-젤렌스키의 시민권 '패스트 트랙' 공방전, 대화에 앞선 탐색전?
  • 이진희 기자
  • jhnews@naver.com
  • 승인 2019.04.29 16:1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틴 "러시아 시민권 획득의 패스트트랙, 우크라 전역에 확대 검토"에
젤렌스키 "우크라 자유체제 비교우위 강조" "공존을 위한 조건 논의"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당선인(?)이 '힘겨루기'에 들어간 듯한 형국이다. 하지만 이 대립 상태가 향후 공격과 충돌로 가는 전초전이라기 보다는 대화와 협상으로 가기 전에 시도하는 탐색전으로 보인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중국 일대일로 정상회의 참석차 베이징을 방문한 푸틴 대통령은 27일 기자회견에서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에 실시키로 한 러시아 시민권 취득에 관한 패스트 트랙 (신속절차)를 우크라이나 전역으로 확대할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푸틴 대통령은 지난 24일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도네츠크와 루간스크 주민들이 3개월 만에 러시아 시민권을 취득할 수 있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바 있다. 이 행정명령이 나왔을 때 외신들은 '젤렌스키 당선자에 대한 흔들기'라는 분석을 내놨다. 그리고 젤렌스키 당선자가 어떻게 반응할지 주시했다. 포로셴코 대통령 정부는 "내정간섭과 분열 조장 책략"이라며 강하게 반발했으나 젤렌스키 당선자 측은 신중하게 대처했다.

하지만 푸틴 대통령이 27일 시민권 취득 패스트 트랙 2탄을 내놓자, 젤렌스키 당선자가 기다렸다는 듯이 반격에 나섰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러시아 여권으로 얻는 게 무엇인지 우리는 잘 알고 있다"며 "평화시위에서 체포당할 권리, 자유 경쟁 선거를 치르지 권리"라고 푸틴 체제를 비꼬았다.

그는 나아가 "전체주의 부정부패 정권에서 고통받는 모든 나라의 사람들에게 우크라이나 시민권을 주겠다"며 "그중에서 가장 고통받는 러시아인들이 최우선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 "양국의 차이점이라면 우크라이나인은 표현의 자유가 있고, 우크라이나에는 언론과 인터넷의 자유가 있다"고 비교우위를 강조했다. 

중요한 것은 두 정상이 모두 대화 용의를 드러냈다는 점이다. 포로셴코 대통령과 관계에서는 생각지도 못한 부분이다. 서로에 대한 적대감을 감추지 않았던 양국 관계였다.

하지만 푸틴 대통령은 '패스트 트랙' 확대 문제를 꺼내면서도 "젤렌스키(당선자)의 입장을 알고 싶기 때문에 기꺼이 그와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논의할 양국 문제는 우크라이나 동부지역 친러시아 반군 문제와 크림반도 병합, 시민권 취득 패스트트랙, 양국간 경협 문제 등이다.

젤렌스키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푸틴을 향해 날카롭게 대응하면서도 "우리는 양국 공존을 위한 새로운 조건을 논의할 준비가 됐다"고 대화 의지를 분명히 드러냈다. 상대에 대한 적대감 표출, 공격보다는 대화 가능성을 타진하는 사전 탐색전으로 봐야 하는 이유다. 새로운 양국 관계 정립을 향한 시작인 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바이러시아 2019-05-02 06:13:43
푸틴 대통령은 1일 우크라이나인들이 러시아 국적을 패스트트랙으로 취득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했다. 물론 일정 자격을 갖춘 우크라이나인이 그 대상이다. 이미 친러 성향의 동부지역 거주 주민들에게는 지난달부터 이 패스트트랙이 적용됐다.
이번 조치는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당선자가 오는 6월 초 취임식을 준비하는 가운데 러시아측이 한발 더 나아간 것으로 해석된다. 러시아 일각에선 러시아의 이번 조치에 젤렌스키 당선자가 취임후 러시아와 대화를 시작하지 않을까 기대하는 눈치다.
러시아 국적을 신청한 지 3개월 안에 속성으로 취득할 수 있는 사람은 러시아 거주허가증(영주권)을 가진 우크라이나인, 크림반도에서 태어나 거주하다 2014년 3월 러시아가 병합하기 전 반도를 떠난 우크라이나인 등이다.